주민등록등본 다음으로 가장 많이 발급받는 서류가 아마도 가족관계증명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유치원 입학, 학교입학, 아이 관련 업무를 보고자 할 때 미성년 자녀의 경우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가족관계증명서이기 때문이죠.
정부에서는 온라인을 통해서 발급받는 사람들에게는 발급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민자체센터에 방문을 하지않고 집에서 편리하게 각종 문서를 발급받을 수가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르지만 처음 발급받는 분들에게는 이마저도 생소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받는법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정부의 모든 문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의 장점은 편리한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발급 수수료가 무료인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 1통당 1,000원이지만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서 발급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증명서를 발급받는 순서를 살펴보면 가장먼저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개인정보 중에서도 중요한 문서이다 보니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안내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가 안되면 발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설치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발급은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집에 프린트기가 없으면 발급이 불가한 점이 특징입니다.
테스트 증명서 출력 페이지의 경우 건너뛰기를 해도 무관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면 되는데요.
공인인증서를 통한 확인 절차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증서를 통한 확인 절차가 마무리되면 추가 정보로 본인여부를 확인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부, 모,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등 자신임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한 가지 선택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부보의 이름이나 배우자, 자녀의 이름으로 확인을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젠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순서의 마지막 차례입니다.
발급받는 대상이 누구인지, 몇 통을 발급받을 것인지,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신청사유까지 선택하면 비로소 인터넷 신청이 마무리되게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신청사유 부분입니다.
본인 확인용, 회사 혹은 학교 제출용, 가족관계 증명용등 제출기관에 따라서 용도가 다르기 쓰이기 때문에 발급 용도에 맞도록 신청사유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청을 마치고 나면 출력이 가능하니 앞으로는 주민자치센터 방문하지 말고 집에서 손쉽게 발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