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남자라면 다녀와야 한다는 군대. 전역 후 동원 예비군 훈련부터 민방위 훈련을 만 40세가 될 때까지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민방위 훈련의 경우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바로 민방위 사이버교육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스마트 민방위 교육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사이버교육은 민방위 연차 중에서도 5년 차 이상부터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몇 년 차인지 혹시 모르시는 분들은 민방위 연차조회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방위 연차 조회 및 편성 대상 나이
사이버 민방위 교육을 받게 되면 기존에 진행하던 학교 운동장 소집을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바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민방위 교육일정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두 번에 걸쳐서 진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치단체마다 일정이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은평구의 경우 상반기 일정 4월 1일~6월 30일, 하반기 일정 9월 1일~10월 15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스마트 민방위 교육은 바쁜 직장생활로 인해 참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민방위 사이버 교육 불참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일반 소집 훈련에 응하면 된다고 합니다. 민방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지역별 , 지자체별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 교육은 온라인을 통해 강의를 듣고 출제된 문제를 제 한 시간 안에 풀면 됩니다. 문제를 풀었다고 끝이 나는 건 아닙니다.
민방위 온라인 교육을 통과하기 위한 최소 합격점수를 넘어야 합니다. 총 20문제 중에서 70점 이상을 맞으면 합격입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홈페이지에 접속 자신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총 16개의 목차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1시간 정도의 분량으로 해당 동영상을 다 들어야지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시험문제 하면 대부분 긴장을 하기 마련이죠. 얼마나 문제가 어려울까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동영상을 보지 않아도 쉽게 맞출 수 있으며 민방위 사이버 평가 문제는 상식 수준의 문제라고 합니다.
하나하나씩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받다 보면 좋은 정보들도 많이 있으니 시간 있을 때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민방위 훈련의 목적 자체가 국가 재난 시 위기관리를 하기 위한 대응 교육이라고 합니다. 지진, 태풍, 전쟁 시 행동해야 할 요령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교육 동영상을 다 들었다면 문제풀이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총 20문제를 3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문제 답은 맞다 틀리다의 OX 퀴즈와 같습니다. 확률이 50%인 거죠.
처음 접하는 사이버교육에 시험까지 있다 보니 떨어질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민방위 사이버교육 답안을 찾아보는 경우가 많죠. 정말 쉬운 문제지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민방위 교육 평가시험은 30분인데 10분도 안돼서 다 푼 것 같습니다. 문제를 다 풀고 난 후 제출하기를 하면 끝인데요.
정답을 확인해 보니 100점이라는 점수를 얻었습니다. 공부도 안 하고 동영상도 대충 보았는데 기본 상식으로만 풀어서 이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해본 스마트 민방위 교육 생각보다 쉬웠던 것 같습니다. 이수증은 출력하거나 캡처로 보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젠 민방위 사이버교육 시험에 대해서 이해가 가시나요? 어려워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풀어서 올해도 훈련 무사히 마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