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 있어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경우는 많이 있다.
그동안은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을 발급받기 위해서 직접 주민센터에 가거나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통해서 제출한 적이 많이 있다.
하지만 2019년 12월 18일부터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한 전자증명서 발급으로 인하여 이젠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마침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핸드폰을 활용하여 발급을 받아보았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점차 종이 문서 대신 온라인 문서로 대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잘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주민등록등본 스마트폰 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정부 24 어플을 다운로드해야만 가능하다.
정부 24 앱을 다운로드 후 해당 앱에 접속하면 국민들이 가장 많이 발급받는 주민등록등본, 초본을 교부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 발급과 거의 흡사하지만 직접 사용해본 결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발급이 훨씬 간결하고 수월했던 것 같다.
특히 정부 사이트의 경우 pc 접속 시 보안 프로그램 등을 많이 설치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통해서 발급을 받아보니 그러한 점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원하는 발급 형태와 과거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원 정보 등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을 모두 선택하고 나면 발급 방법에 대해서 결정할 수가 있다.
온라인 출력부터, 등기우편, 온라인 발급 등 여러 가지 안내가 나오는데 스마트폰으로 발급받고 싶은 사람들의 경우 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을 선택하면 된다.
온라인 발급인 전자문서 지갑을 선택하게 되면 발급받으라는 안내가 나온다.
그럼 확인을 누르고 조금만 기다리면 전자문서가 설치가 된다.
전자문서 다운로드가 다 되었다면 해당 전자문서로 접속해서 등본을 확인할 수 있다.
정부 24 어플 메인화면으로 가보면 왼쪽 상단에 三 버튼을 확인할 수 있다.
三 버튼을 눌러보면 전자문서 지갑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방문 발급 시에는 비용이 발생하지만 온라인 혹은 스마트폰으로 발급 시에는 발급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고 무료고 가능하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등본을 제출할 수 있는 곳들도 많아졌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자신이 발급받은 내증 명서로 접속을 해보니 13일 날짜로 발급을 받은 주민등록등본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짠~~ 그동안 인터넷을 통해서 받았던 등본을 이젠 스마트폰을 통해서 이렇게나 간단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는 점이 상당히 신기했다.
온라인으로 발급받은 주민등록초본이나 등본을 자신의 휴대폰에 저장할 수도 있다.
혹시 모를 휴대전화 분실에 대비해서 문서 비밀번호도 설정할 수가 있는데 이 비밀번호는 다운로드한 등본 파일을 보고자 할 때 필요한 비밀번호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보통 다운로드된 파일의 경우 핸드폰 설정중 내 파일에 들어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발급받은 등본 파일이 pdf 파일로 만들어져 있어서 연결 프로그램 역시 pdf 뷰어를 선택해서 적용시켜주면 언제든 확인이 가능하다.
혹시라도 pdf 파일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pdf 뷰어를 다운로드하여야 한다는 점도 명심하길 바란다.
종이로 제출해야 할 경우야 어쩔 수 없지만 온라인으로 보내야 할 경우 이제부터는 주민등록등본 스마트폰 발급 서비스를 활용하면 시간도 절약되는것 같다.
4월 부터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출입국 사실증명, 병적증명서, 운전경력 증명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등 더 다양한 문서들도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미리 사용방법을 익혀두는것도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