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Y

새해가 되면서 많은 것들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2020 여권사진 규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여권은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신분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권이 없다면 해외로 나갈 수 없을 뿐 아니라 국내로 돌아올 수도  없기 때문에 상당히 주의 깊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여권은 개인의 신분을 증명하기 때문에 위조할 수 없도록 특수 재질 및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는데요 신원확인을 위해서 여권발급에 필요한 사진 또한 규정이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2020 여권사진 규정

 

2020년 새롭게 적용되는 여권정보

 

그럼 지금부터 2020 여권사진 규정과 새로운 여권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사진의 규격은 국제 민간항공기구(CAO)에서 정한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자신을 증명해줄 유일한 신분증이기 때문에 전 세계가 공통된 기준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권 사진 크기

여권사진 규정은 2018년 1월 25일 이미 변경된 바가 있습니다.

현재 2020년 여권사진 규정을 살펴보면 가로 3.5cm, 세로 4.5cm 인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권발급 신청 시의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라는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사진을 가져가는 경우 여권발급이 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권용 사진의 경우 보편적으로 사진관에서 찍기 때문에 개인이 규정에 대해서 모두 알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보편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권사진 찍을 때 주의사항.

머리카락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용렌즈,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 선글라스는 착용이 불가합니다.

눈동자 및 안경 렌즈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야 합니다.

모자 착용 금지, 귀걸이 등 장신구 착용 시 빛이 반사되면 안 됩니다.

흰색 계통의 옷을 착용하는 것을 지양합니다.(배경이 흰색이기 때문에 구분이 쉽지 않음)

목을 덮는 셔츠, 스카프 등은 얼굴 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으면 착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여권은 총 3가지 종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녹색 여권만 알고 있지만 실상은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초록색 여권 일반 국민들이 사용하는 여권, 황갈색 여권은 관용여권, 남색 여권은 외교관 여권입니다.

 

 

2020년 여권 규정 중 가장 달라지는 점은 바로 여권 색상이 바뀐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나라마다 여권색상이 다른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주로 이슬람권에서 녹색을 사용하면서 본의 아니게 한국인들도 오해를 받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눈에 잘 띄기 때문에 분실의 위험이 높은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020년부터는 새롭게 발급받는 일반인들은 남색으로 된 여권을 발급받을 수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권의 속 재질도 변경된다고 합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잘 모르겠지만 보안성 강화를 위한 재질로 변경을 하기로 했다는군요. 이미 많은 나라들이 사용하는 만큼 대한민국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보다 보안을 위해 변경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여권 유효기간 알림 서비스 

해외여행 준비 중 여권 만료일이 6개월 이하면 해외로 출국을 못하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기존에는 여행객 스스로가 유효기간을 확인하면서 남은 기간을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외교부에서 문자메시지 알림을 통해서 안내해 준다고 하니 상당히 편리해지는 것 같습니다.

 

 

 

여권의 종류는 전자여권, 비전자여권, 복수여권, 단수여권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여권만 발행이 되고 있으며 여권의 유효기간에 따라 각각의 여권발급 비용도 다른 점이 특징입니다.

 

 

여권의 유효기간, 발행면수에 따라 여권수수료 금액이 달라지는데 여권 만드는 것이 귀찮을 수 있는 만큼 10년짜리 복수여권으로 만들고 열심히 여행 다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권 발급기관

여권발급 신청은 서울의 경우 각구청 민원여권과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방의 경우 대부분 시청 및 군청에서 담당을 하고 있는데요 도시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으니 미리 방문 전 확인해 보시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