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Y

우한 폐렴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002년 겨울 전 세계에 퍼지면서 많은 사망자를 낸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사스. 

2012년 4월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한 메르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폐렴 증상.

 

이 모든 질병의 공통점은 바로 코로나바이러스라는 감기를 일으키는 3재 바이러스중 하나가 원인이라는 점이다.

 

우한폐렴 증상

최근 중국으로 여행을 다녀온 관광객들로 인하여 대한민국 또한 우한 폐렴 환자들이 발생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많은 생명을 앗아간 사스처럼 면역력이 약한 노인 및 어린이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도 우한 폐렴에 걸리면 위험하다는 말들이 많아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란?

 

우한 폐렴 원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로 인하여 발병된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아데노, 리노바이러스와 함께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중 하나이다. 

사스 및 메르스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코로나바이러스와는 성질이 다른 신종으로 발견 당시 백신 및 치료제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크게 문제 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우한 폐렴 치사율 및 증상(예방방법)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빼앗아간 사스처럼 초기 발병 시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사스의 경우 당시 치사율이 10% 정도라고 했는데 우한 폐렴 치사율을 예상하면 그보다 더 높을 거라는 이야기들이 많다고 한다.

 

이번 우한 폐렴 원인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또한 백신이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한 폐렴 증상

우한 폐렴 증상으로는발열 증상과 함께 호흡기 증상으로 인한 문제와폐렴 증세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주의를 하지 않는 것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이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의 경우 기침 및 재채기로 인하여 쉽게 전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은 곳일수록 특히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우한 폐렴 예방을 위한 수칙

1) 호흡기 질환의 경우 더러운 손 혹은 대기 중의 바이러스에 의하여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출 후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외출 시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는 K80, KF94등의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3) 가급적 사람 많은 곳을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호흡기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4) 가금류, 야생동물 등과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현재까지 대한민국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로 판명난 사람은 현재 기준 총 4명이라고 한다.

우한시로부터 입국한 55세의 남성으로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고 한다.

 

고열과 감기 증세로 진료를 받고 서울대병원에서 격리 후 검사 결과 확진자로 판명이 되었다.

 

 

우한 폐렴 증상은 이처럼 감기와 같은 초기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정부에서는 우한 폐렴 지정병원을 지정하여 현재 확진자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사람끼리 전염이 될지도 모르는 부분을 예방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방학중인 초등학교의 경우 개학을 연기하는 점도 거론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더욱더 우리의 건강에 위협적이라 할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에 의한 우한 폐렴의 경우 현재로써는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각 가정마다 자녀들의 관리를 신경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특히 외출할때 마스크 착용을 꼭 하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