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Y

100세 시대 의학의 발달이 가져온 결과는 사람의 생명까지도 연장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생활하는 데 있어 최소한으로 필요한 돈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강남 부자들의 재테크라는 기사가 뉴스에 나온 적이 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막기위하여 다양한 부동산 억제정책이 나오자 강남의 똑똑한 부자들은 다른 쪽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국민연금 추납 제도를 활용한 신종 재테크라 할 수 있다.

 

 

국민연금은 사회보장 제도의 하나이다. 은퇴시기가 되고 더 이상 생산활동을 할 수 없는 노령인구를 국가에서 보호하고자 연금제도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단 자신이 납부한 금액에 비례하여 훗날 수급하게 되는 연금 수령액도 달라진다는 사실은 기억하자.

 

 

국민연금 추납 제도가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것은 국민연금의 환급성 때문이라 할 수있다. 개인연금에 비하여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국가가 운영 주체이기 때문에 훨씬 더 안전하다고 할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기존의 글들을 참고하길 바란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와 수급자격 정리

인간은 누구나 늙게 마련입니다. 노쇠화로 인하여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현업에서 물러나 은퇴를 하게 되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최근에는 조기퇴직 열풍이 불어오면서 정년퇴�

cocodream.tistory.com

 

 

소득이 있는 경우 매월 국민연금을 납부하도록 되어있다. 반대로 소득이 없는 기간은 납부예외를 신청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 기간 동안을 바로 추가납부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 국민연금 추납 제도라 할 수 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하기 위해서는 nps 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개인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해야 한다. 개인서비스 항목 중에서 신고/신청 카테고리를 선택하자.

 

 

그럼 신고/신청 카테고리 중 추가 보험료 납부 신청의 항목을 확인할 수가 있다. 국민연금 추가납부를 하기 위해서는 신청은 물론 자신이 정도의 기간 동안 신청이 가능한지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추납보험료 신청 카테고리에 접속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안내에 따라서 실행하면 된다.

 

 

최초 국민연금에 가입했던 시기부터 현재까지의 기간 중 납부 가능한 기간을 조회할 수가 있다. 가정주부들의 경우 결혼과 동시에 경력 단절이 되면서 미납한 기간이 길다면 그만큼 추납 기간도 늘어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은 국민연금 추납의 목적이다. 다른 연금에 비하여 물가 상승분까지 적용을 하는 만큼 개인연금에 비하여 수익성이 좋기 때문이다. 또한 단 한 번의 일시 납으로 인하여 죽을 때까지 노령연금을 수급할 수 있다는 것은 국민연금 추후납부의 최고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국민연금 최저납부액 기준 및 금액계산

대한민국도 점점 노령인구가 많아지면서 많은 국민들이 노년기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국민들이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관리공단을 통한 연금제도를 운

cocodream.tistory.com

 

 

 

추가납부를 위하여 기간을 조회해보면 대략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납부할 수 있는지 안내가 된다. 하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한다. 특히 결혼한 사람의 경우 혼인관계 증명서를 제출하면 보다 정확한 추납 기간을 확인할 수가 있다고 한다. 

 

 

추후납부는 그동안 납부예외가 되었던 기간만큼의 국민연금을 일시불 혹은 분할로 납부하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만 한다. 앞서 말했든 총 납부한 연금 보험료에 비례하여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납부하고 있는 금액을 기준으로 액수가 결정되기 때문에 납부하고 있는 보험료가 높을수록 많은 추납보험료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연금종류

노령인구가 많아지고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물러나 은퇴를 한 60대 이상의 경우 앞으로 살아갈 날이 많은 데도 불구하고 노후준비가 안되어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나

cocodream.tistory.com

 

예를 들어 현재 월 납부보험료 90,000원 추납 가능 기간 36개월이라면 총 324만 원의 추납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 반면 급여가 올라서 월 납부보험료가 36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총 1,296만 원의 추납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총 납부액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납을 하게 되므로 더욱 더 많은 노령연금을 수령할수 있게 되는것이다.

 

 

 

최근 추후납부 신청건수가 많아지는 이유 역시 국민연금만한 연금제도가 없다는 판단 때문인만큼 이러한 점을 잘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재테크라 할 수 있다.

 

 

추후납부 시 금액이 부담되는 사람들을 위해서 분할납부까지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분할납부는 총 60회에 걸쳐서 납부할 수  있지만 분할이자인 1.1%가 발생한다는 점을 참고하자.

 

 

 

마지막으로 분할 납부 및 일시납의 경우 계좌이체를 통한 납부방법이 있다. 하지만 카드납부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신의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단 4대 보험의 경우 0.8%의 카드수수료까지 추가가 되어서 함께 결제가 된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신용카드를 통한 납부의 경우 포인트 적립 및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카드들이 있다. 예전에는 다수의 카드들이 이러한 적립을 제공했지만 현재는 소수의 카드들만 제공하고 있다. 마일리지 적립도 잘 활용하면 좋지만 0.8%의 카드 수수료와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