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Y

사람마다 다르지만 가래가 특히 많이 나오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기관지가 약하거나 기침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라 할 수 있는데요.

 

자신도 모르게 기침과 동반해서 나오는 가래로 인하여 가끔 곤란할 때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특히 가래가 생기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래없애는법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면 물론 좋아지지만 평상시 건강관리만 잘해도 가래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가래없애는법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가래가 많다고 느끼는 분들은 이러한 다음과 같은 상황에 해당되는지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사람의 기관지는 항상 청결하게 있어야 하는데요 호흡기를 통해서 세균이나 먼지가 들어가게  되면 기관지는 오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하게 될 경우 목의 점막 등이 부어버리게 되면서 염증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가래 또한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감기에 걸리거나 가래가 생길때는 목 관리에 가장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럴 때만큼은 가글이나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래 예방법

봄, 가을철 미세먼지나 황사가 많은 날씨의 경우 호흡기 환자들이 많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중 하나가 목감기가 걸리거나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도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가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대기오염 상태가 안좋은 날씨의 경우 마스크 착용을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드신 분들의 경우보다 보온에 신경 쓰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가래는 흡연과도 많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흡연하시는 분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가래침을 뱉는 경우가 많은데요 담배에 유해한 성분들이 많아서 오히려 가래가 더 자주 나오게 됩니다.

 

흡연은 폐암을 유발하는 무시무시한것 만큼 가래가 많이 생기는 분들은 금연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래가 생기게되면 목이 간질간질하면서 목안에 무엇인가 걸려있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목안에 들어간 이물질이 답답해서 자꾸만 뱉다 보니 가래침을 뱉게 되는데요.

 

 

가래 예방 및 없애는 법

이러한 가래가 생겼을 때 없애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래가 생기면 목이 칼칼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잘 때 너무 건조하게 하는 것보다는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가 촉촉해야 하는데 너무 건조하면 목이 아프기도 하고 가래가 더 생길 수도 있으니 습도 조절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평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을 자주 마셔줌으로써 가래의 점도가 묽어지도록 하고,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래에 좋은 음식들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무, 은행, 모과, 오미자, 도라지, 배, 석류 등은 이미 잘 알려진 가래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차를 마실 때는 차가운 것보다는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항상 보온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감기에 걸리면 가래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자는 도중 가래가 막혀 턱턱 걸리는 경우들이 있어 초보 엄마들의 경우 자주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똑바로 눕혀서 재우는 것보다는 옆으로 누워서 재우는 것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콧물감기로 인하여 코가 목으로 넘어가게 되면 위험해질 수도 있는 만큼 아이들의 경우 코를 제거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봄, 가을철만 되면 미세먼지 및 일교차의 영향으로 감기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환절기의 경우 특히 기침감기로 인하여 가래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평소 건강관리 잘하셔서 아프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