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Y

역류성 식도염에 한 번쯤은 걸려본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운동부족 및 생활습관이 잘못되어 이러한 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역류성 식도염이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거나 하신 분들은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셔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식도염과 역류성 식도염의 차이

 

의학사전에 의하면 식도염은 식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통증과 출혈 등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반면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생기는 통증으로 속쓰림, 가슴통증 등의 현상을 동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점점 문명생활이 진화하면서 새로운 질환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의학기술이 덜 발달되어 찾지못한 다양한 질환들도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기후변화, 식생활 습관 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질환을 얻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다양한 증상

 

첫번째 가슴둘레가 뜨거운 느낌이 나거나 따끔한 증상을 느끼게 되면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목에 이물질이 있거나 트림을 자주 하거나 구역질 등이 올라오는 것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세 번째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데 신물이 올라오거나 속이 아플 정도로 쓰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네 번째 목소리가 쉬거나 귀 근처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을 위심해 봐야 합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신물이 올라오게 되고, 이로 인하여 속 쓰림과 가슴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럴 때는 가급적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위가 땡땡 붓는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이 왜 생기는 것인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이 무엇인지 이에 따른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원인과 예방법

 

주된 원인은 식생활 습관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을 급하게 먹는 분들일수록 이러한 질환에 걸릴 수가 있다고 하는 만큼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식생활 습관과 밀접한 또한 가지는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잠자기 전에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늦은 저녁 음식물을 섭취했다면 소화가 되도록 가볍게 운동을 한 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분들 일 수록 걸리기가 쉽다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의 경우 소화가 되기까지 위에 오랫동안 머물기 때문에 소화를 시키기 위한 위산이 분비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흡연, 음주를 하시는 분들도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흡연자들의 경우 흡연 시 발생하는 가래로 인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염에 좋음 음식과 나쁜 음식

 

평소 식사 후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관리가 중요한 만큼 다양한 예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많은 음식들이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양배추의 경우 비타민 U를 함유하고 있어서 위궤양은 치료는 물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바나나의 경우 속 쓰림 증상이 있을 때 먹으면 통증을 완하 시켜주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경우 양배추와 같이 비타민 U가 포함되어 있어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시금치, 마, 알로에, 감자 등을 먹으면 치료와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반대로 피해야 할 음식들도 있습니다.

 

술, 기름진 음식, 커피, 밀가루 음식, 탄산음료, 초콜릿, 맵고 짠 음식과 같은 종류는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적게 드시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음식이지만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면서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든 음식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 섭취 후 에는 소화 운동이 원만히 되도록 적절한 운동을 하고 잠자리에 드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