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Y

점점 첫 출산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다 노인인구가 많아지고 젊은 층이 적어지게 된다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 예상이 되시나요?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다 보니 정부에서는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출산장려금 지원정책이라 할 수 있죠. 아이를 낳아서 기른다는 것은 분명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만큼 부모로서 준비도 되어야 하지만 경제능력도 필요하기 때문이죠. 정부에서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라도 완화해주기 위해서 출산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각 자치단체마다 그 지급액수가 다르다고 합니다.

 

자치단체의 재정 능력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요 과연 2020년 인천 출산장려금은 그 금액이 어느정도 되는지 지역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인천 도 각 구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하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0년 인천 출산장려금

 

출산장려금은 자치단체마다 각각 다르게 지급되고 있습니다. 지급 기준또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올해 출산 예정인 분들은 이점을 잘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를 낳았다고 무조건 지급하는 게 아니라 해당 자치구에 주민등록이 최소 6개월 에서 1년 이상 있는 사람들이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2020년 인천지역 출상장려금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해당 구청에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각 구청마다 여성보육과, 보육정책과 등 출산장려금 지원을 해주는 부서가 있기 때문입니다.

 

 

각 구청말고도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분야별 서비스에서 출산비용 지원 혹은 출산장려금으로 검색하면 해당 항목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혹시 아무리 찾으려 해도 잘 모르시는 분들은 해당 페이지를 첨부해드리니 바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부24 출산장려금 지원금액 확인

 

 

 

분야별 서비스 페이지에 접속 후 결혼/육아 → 임신/출생 → 출산비용지원으로 설정 후 아래와 같이 지방 서비스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전국의 시, 군, 구별로 출산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출산지원금부터 

산후조리 비용 지원 서비스, 축하용품 지원 등 지원되는 항목들이 자치구 별로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받을 수 있는 부분은 꼭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결국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별로 설정을 해서 한번에 검색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인천광역시로 설정 후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면 인천지역의 모든 구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치구의 출산지원 정책 내용을 한눈에 구단위로 볼 수가 있어 자신에게 해당되는 여부는 물론 출산장려금 지원금액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한 가지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임산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출산을 앞두고 자치구를 옮겨서 이사하게 되는 경우가 해당되는데요. 인천광역시 계양구 출산장려금 지원조건을 살펴보면 계양구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사람에게만 지원이 된다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1년이 안된 사람은 받을수 없냐고요? 그것 또한 아닌데요 계양구로 이사온지 1년이 안 된 경우 출산을 했다면 주민등록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지원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어찌 됐건 받을 수는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치구 별로 다르게 안내되고 있지만 인천광역시 계양구의 경우 첫째 30만 원, 둘째, 50만 원, 셋째 300만 원의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셋째부터 다자녀로 해당이 되어서 그런지 많은 금액을 지원해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계양구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해산급여 지원 서비스 및 여성 장애인 출산비용 지원정책도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혜택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